손가락 마디 통증 의심 질환 4가지

손가락 마디 통증은 일상생활에서 익숙하게 경험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스마트폰 사용과 업무 등으로 인해서 하루 종일 손가락 사용이 많기 때문에 손가락 마디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을 가볍게 넘기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가 있기 때문에 의심 질환을 미리 확인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가락 마디 통증이 발생했을 때 의심할 만한 증상 4가지를 설명드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의심 질환 4가지

1. 방아쇠수지 증후군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란 손가락을 움직일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과 같은 저항감을 느끼는 증상에 따라 지어진 이름입니다. 아직 방아쇠수지 증후군의 정확한 발병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특히 통풍과 당뇨와 같은 질병을 가진 분들은 방아쇠수지 증후군 발병에 더욱 취약합니다. 손가락을 접고 폈을 때에 통증을 느끼거나, 손가락 마디에서 소리가 들리면 충분히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방아쇠수지 증후군에 걸리면 ‘손가락 굽힘 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등뼈 부위가 두꺼워지고, 부어 오르는 증상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의심이 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고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 생긴다면 매우 가능성이 높으며, 초음파검사를 통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방아쇠수지 증후군이 심각하지 않다면 물리치료, 주사치료, 냉찜질 등 비수술적인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류마티스 관절염

많은 분들이 손가락 마디 통증이 생겼을 때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하게 됩니다. 실제로 손가락 마디 통증이나 저림 증상 등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중 하나지만,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은 흔치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독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서 통증이 발생하고 미열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손마디가 뻣뻣해지는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방법

류마티스 관절염은 장기간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제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이 대표적인 방식인데요. 수술요법이 행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약물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3.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에 문제가 생기는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생했을 때에도 손가락 마디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손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고, 팔 저림이 느껴지신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의 안쪽 뼈와 인대로 형성된 터널인 ‘손목터널’이 좁아지거나 압력이 증가했을 때 생기는 질병입니다. 운동 선수나 주부, 직장인 등 현대인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 방법

손목터널 증후군은 빠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초기 증상에는 진통소염제와 물리치료를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해지거나 오래되면 수술 치료로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의심될 때에는 빠른 병원 방문이 필요한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 방법 입니다.

4. 손가락 퇴행성관절염

손가락 마디 사이의 연골들이 퇴행성 변화로 손상되어 발생하는 ‘손가락 퇴행성관절염’ 역시 손가락 마디 통증에서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젊은 층에서도 최근 자주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손가락 마디가 붓는 느낌이나 통증을 느끼거나 손가락 끝마디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손 사용이 잦은 직업군이나 50대 중년 여성분들에게 특히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손가락 퇴행성관절염 치료 방법

손가락 퇴행성관절염은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을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고 보조기구 등을 통해서 손가락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찜질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 휴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